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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관광한국사무소, 프로젝션 매핑 이벤트 ‘TOKYO LIGHTS 2023’ 소개
2021년에 시작된 도쿄의 새로운 빛의 대명사 ‘TOKYO LIGHTS’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와 겸해 개최된다.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가 되는 빛의 제전 ‘TOKYO LIGHTS 2023’을 소개했다. ‘메이지진구가이엔(明治神宮外苑)’의 ‘쇼토쿠기념회화관(聖徳記念絵画館)’에서 개최되며,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인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과 겸해 진행된다.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아름다운 빛을 뽐내며 11월에는 대회의 역대 그랑프리 수상작을 감상할 수 있는 ‘우승작 전시’도 개최된다.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란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하 국제 대회)이란 전 세계의 프로젝션 매핑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출품된 풍부한 개성을 지닌 높은 레벨의 작품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국제 대회다.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국제 대회는 세계적으로도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회 다른 주제로 1분~1분 59초라는 짧은 분량의 프로젝션 매핑 작품이 출품되며, 매년 세계 1위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대회로 2023년 대회의 주제는 ‘LINK’였으며 사상 최다인 세계 58개의 지역 281개 팀이 출품했다. 국제 대회의 결선 진출자 20개 팀의 작품이 9월 8일부터 3일간 상영되며 마지막 날인 10일에 그랑프리가 결정된다.국제 대회 결선 진출자에 의해 진행되는 ‘빛의 제전’의 의미2021년부터 개최된 ‘TOKYO LIGHTS’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로서 미래를 향한 메시지를 발신하는 빛의 이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OKYO LIGHTS의 ‘LIGHTS’에는 미래의 가능성을 뜻하는 ‘비전’과 표현 기술을 뜻하는 ‘선진성’, 미래를 짊어질 ‘인재’ 그리고 이들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빛’을 한데 모아 조화를 이룸으로써 빛나는 희망의 메시지를 도쿄에서 전 세계를 향해 발신한다. TOKYO LIGHTS는 쇼토쿠기념회화관에서 국제 대회와 메이지진구 가이엔 종합구기장 연식구장에서 빛의 예술과 음악을 융합한 ‘빛의 제전’으로 나뉘어 개최된다.9월은 ‘TOKYO RED’, 11월은 ‘TOKYO BLUE’가 테마9월은 붉은빛을 기조로 한 ‘TOKYO RED’를 테마로 축제와 가을의 단풍을 떠올리게 하는 배색을 통해 미국의 ‘아카데미 시상식’의 레드카펫을 연상케 하는 연출로 국제 대회를 화려하게 장식한다.11월은 남색을 기조로 한 ‘TOKYO BLUE’를 테마로 ‘에도(江戸, 도쿄의 옛 지명)의 멋’과 ‘JAPAN BLUE’를 표현한다. ‘승리의 색’으로 여겨지는 남색은 역대 국제 대회 그랑프리의 수상작이 집결하는 ‘우승작 전시’를 상징하는 색으로서 행사의 열기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22년에 개최된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의 모습 도쿄의 고층 빌딩과 지하철 노선에서 영감을 받은 빛의 무대 ‘LINK TOWER’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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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 발간
임팩트북이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식품에 대한 건강과 안정성 지향이 급속히 강조되면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 식품의 양적인 면을 강조하던 시대에는 식품 수급과 식량 확보가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식품기능성, 즉 식품의 생체 조절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COVID-19 확진자가 확산하면서 일반적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식약처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은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시행된 2004년 2506억원에서 2010년에는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시장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2조1260억원으로 2조원을 넘었으며, 2020년에는 3조3250억원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2021년에는 4조32억원으로 4조원을 넘어섰으며, 2022년 4조1378억원으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3.2%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22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중 혈행 개선 제품이 1조3074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기억력 개선, 면역기능 개선 제품 순서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홍삼 제품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무기질, EPA 및 DHA 함유 유지 등 홍삼을 포함한 상위 5개 제품이 전체의 79%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특정 기능성원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뉜다. 현재 고시형 원료는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96종의 원료가 등재돼 있다.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9년에 97건에 달했던 개별인정 건수는 △2010년 68건 △2011년 42건 △2012년 38건 △2013년 37건 △2014년 66건 △2015년 31건 △2016년 21건 △2017년 6건 △2018년 14건 △2019년 31건 △2020년 15건 △2021년 24건 △2022년 45건 △2023년(1~7월) 22건 등으로 나타났다. 2004~2023년 동안 가장 많이 인정받은 기능성은 체지방 감소가 116건으로 많았고 관절·뼈 건강 80건, 피부 건강 58건, 눈 건강 55건 등이며 기억력 개선, 간 건강, 혈당조절 등의 순이었다.이와 같이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질병예방을 통한 국민의료비 절감과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미래핵심 동력산업이며, 세계 보건산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질병의 치료에서 질병예방, 일반식품의 개발은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으로 바뀌어가고 있다.임팩트는 2012년 이후 매년 발간해온 본 보고서가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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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나무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출간
올리브나무가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출간했다. ‘낡은 옷을 벗고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는’ 것처럼 안전하고 편안한 죽음을 맞으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인류 공통의 정서인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하게 잘 죽기 위해서는 어떠한 ‘삶의 철학’이 유효할까.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부모와 친지, 사랑하는 사람을 진심으로 위로하고 지켜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은 무엇인가. 어느 현자가 지적했듯이 ‘인생살이에서 가장 놀랍고 기이한 일은, 주변의 모든 사람이 죽는 것을 보면서도 자신만은 죽지 않을 것처럼 태연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태연한 척 살아가도 부모나 형제자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직면하게 되면 삶의 무상함을 곱씹지 않을 수 없고, 삶과 죽음에 대한 자기만의 철학을 정립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절박한 숙제를 떠안게 된다. 도대체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어떤 것이 잘 사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편안하게 잘 죽을 수 있을까.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셰익스피어의 명언처럼, 인생의 총결산인 죽음의 순간이 편안하면 그 인생은 ‘지구 소풍’을 잘 끝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죽음의 순간을 맞을 때, 나는 과연 아무런 두려움 없이, 후회 없이, 그동안 함께했던 모든 이들과 사랑의 작별인사를 나눌 수 있을까. 다음 세상을 향해 떠나는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온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런 질문 앞에서 미국 정신계의 전설인 람 다스가 자신의 죽음을 눈앞에 둔 상태에서 자신이 온 생애를 통해 터득한 ‘지혜의 보물창고’를 열어 보인다. 그는 최상류층 가정에서 태어나 30대 초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됐지만 LSD를 통한 인간의 의식 확장 실험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켜 교수직에서 파문 당하고 인도로 간다. 동양의 영성과 명상 전통에 충격을 받은 그는 ‘마하라지’로 더 잘 알려진 ‘님 카롤리 바바’를 만나 몸과 마음을 넘어선 거대한 사랑의 물결을 체험하고, 대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나’라는 존재는 ‘내가 생각하는 나’(에고)가 아니라 ‘사랑의 의식’, 곧 영혼이라는 것을 온 존재로 깨달은 것이다. 마하라지로부터 ‘신의 종’이라는 뜻을 지닌 람 다스라는 이름을 받고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동양의 영성과 요가를 대중화하는 초석이 된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인생을 바꿔 준 멘토’로 여겼을 만큼 미국 사회에 그가 끼친 영향은 깊고도 넓다. 1997년 뇌졸중으로 쓰러진 그는 기적적으로 회복됐지만 실어증을 갖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4년부터 하와이 마우이에 자리를 잡고 다른 영적 리더들과 함께 계속해서 수련회를 열었으며, 세상을 떠나기 1년 전 도반인 미라바이 부시를 초청, 두 사람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마지막 책을 쓰기로 결심하고 웰다잉의 매뉴얼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세상에 남기게 된다. 올리브나무는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분들의 ‘씻음’, ‘닦음’, ‘빛남’을 응원한다. 저자 람 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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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관광한국사무소, 프로젝션 매핑 이벤트 ‘TOKYO LIGHTS 2023’ 소개
- 2021년에 시작된 도쿄의 새로운 빛의 대명사 ‘TOKYO LIGHTS’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와 겸해 개최된다.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가 되는 빛의 제전 ‘TOKYO LIGHTS 2023’을 소개했다. ‘메이지진구가이엔(明治神宮外苑)’의 ‘쇼토쿠기념회화관(聖徳記念絵画館)’에서 개최되며,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인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과 겸해 진행된다.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아름다운 빛을 뽐내며 11월에는 대회의 역대 그랑프리 수상작을 감상할 수 있는 ‘우승작 전시’도 개최된다.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란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하 국제 대회)이란 전 세계의 프로젝션 매핑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출품된 풍부한 개성을 지닌 높은 레벨의 작품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국제 대회다.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국제 대회는 세계적으로도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회 다른 주제로 1분~1분 59초라는 짧은 분량의 프로젝션 매핑 작품이 출품되며, 매년 세계 1위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대회로 2023년 대회의 주제는 ‘LINK’였으며 사상 최다인 세계 58개의 지역 281개 팀이 출품했다. 국제 대회의 결선 진출자 20개 팀의 작품이 9월 8일부터 3일간 상영되며 마지막 날인 10일에 그랑프리가 결정된다.국제 대회 결선 진출자에 의해 진행되는 ‘빛의 제전’의 의미2021년부터 개최된 ‘TOKYO LIGHTS’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로서 미래를 향한 메시지를 발신하는 빛의 이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OKYO LIGHTS의 ‘LIGHTS’에는 미래의 가능성을 뜻하는 ‘비전’과 표현 기술을 뜻하는 ‘선진성’, 미래를 짊어질 ‘인재’ 그리고 이들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빛’을 한데 모아 조화를 이룸으로써 빛나는 희망의 메시지를 도쿄에서 전 세계를 향해 발신한다. TOKYO LIGHTS는 쇼토쿠기념회화관에서 국제 대회와 메이지진구 가이엔 종합구기장 연식구장에서 빛의 예술과 음악을 융합한 ‘빛의 제전’으로 나뉘어 개최된다.9월은 ‘TOKYO RED’, 11월은 ‘TOKYO BLUE’가 테마9월은 붉은빛을 기조로 한 ‘TOKYO RED’를 테마로 축제와 가을의 단풍을 떠올리게 하는 배색을 통해 미국의 ‘아카데미 시상식’의 레드카펫을 연상케 하는 연출로 국제 대회를 화려하게 장식한다.11월은 남색을 기조로 한 ‘TOKYO BLUE’를 테마로 ‘에도(江戸, 도쿄의 옛 지명)의 멋’과 ‘JAPAN BLUE’를 표현한다. ‘승리의 색’으로 여겨지는 남색은 역대 국제 대회 그랑프리의 수상작이 집결하는 ‘우승작 전시’를 상징하는 색으로서 행사의 열기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22년에 개최된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의 모습 도쿄의 고층 빌딩과 지하철 노선에서 영감을 받은 빛의 무대 ‘LINK TOWER’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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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관광한국사무소, 프로젝션 매핑 이벤트 ‘TOKYO LIGHTS 2023’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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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 발간
- 임팩트북이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식품에 대한 건강과 안정성 지향이 급속히 강조되면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 식품의 양적인 면을 강조하던 시대에는 식품 수급과 식량 확보가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식품기능성, 즉 식품의 생체 조절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COVID-19 확진자가 확산하면서 일반적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식약처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은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시행된 2004년 2506억원에서 2010년에는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시장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2조1260억원으로 2조원을 넘었으며, 2020년에는 3조3250억원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2021년에는 4조32억원으로 4조원을 넘어섰으며, 2022년 4조1378억원으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3.2%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22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중 혈행 개선 제품이 1조3074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기억력 개선, 면역기능 개선 제품 순서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홍삼 제품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무기질, EPA 및 DHA 함유 유지 등 홍삼을 포함한 상위 5개 제품이 전체의 79%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특정 기능성원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뉜다. 현재 고시형 원료는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96종의 원료가 등재돼 있다.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9년에 97건에 달했던 개별인정 건수는 △2010년 68건 △2011년 42건 △2012년 38건 △2013년 37건 △2014년 66건 △2015년 31건 △2016년 21건 △2017년 6건 △2018년 14건 △2019년 31건 △2020년 15건 △2021년 24건 △2022년 45건 △2023년(1~7월) 22건 등으로 나타났다. 2004~2023년 동안 가장 많이 인정받은 기능성은 체지방 감소가 116건으로 많았고 관절·뼈 건강 80건, 피부 건강 58건, 눈 건강 55건 등이며 기억력 개선, 간 건강, 혈당조절 등의 순이었다.이와 같이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질병예방을 통한 국민의료비 절감과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미래핵심 동력산업이며, 세계 보건산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질병의 치료에서 질병예방, 일반식품의 개발은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으로 바뀌어가고 있다.임팩트는 2012년 이후 매년 발간해온 본 보고서가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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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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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나무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출간
- 올리브나무가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출간했다. ‘낡은 옷을 벗고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는’ 것처럼 안전하고 편안한 죽음을 맞으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인류 공통의 정서인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하게 잘 죽기 위해서는 어떠한 ‘삶의 철학’이 유효할까.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부모와 친지, 사랑하는 사람을 진심으로 위로하고 지켜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은 무엇인가. 어느 현자가 지적했듯이 ‘인생살이에서 가장 놀랍고 기이한 일은, 주변의 모든 사람이 죽는 것을 보면서도 자신만은 죽지 않을 것처럼 태연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태연한 척 살아가도 부모나 형제자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직면하게 되면 삶의 무상함을 곱씹지 않을 수 없고, 삶과 죽음에 대한 자기만의 철학을 정립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절박한 숙제를 떠안게 된다. 도대체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어떤 것이 잘 사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편안하게 잘 죽을 수 있을까.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셰익스피어의 명언처럼, 인생의 총결산인 죽음의 순간이 편안하면 그 인생은 ‘지구 소풍’을 잘 끝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죽음의 순간을 맞을 때, 나는 과연 아무런 두려움 없이, 후회 없이, 그동안 함께했던 모든 이들과 사랑의 작별인사를 나눌 수 있을까. 다음 세상을 향해 떠나는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온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런 질문 앞에서 미국 정신계의 전설인 람 다스가 자신의 죽음을 눈앞에 둔 상태에서 자신이 온 생애를 통해 터득한 ‘지혜의 보물창고’를 열어 보인다. 그는 최상류층 가정에서 태어나 30대 초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됐지만 LSD를 통한 인간의 의식 확장 실험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켜 교수직에서 파문 당하고 인도로 간다. 동양의 영성과 명상 전통에 충격을 받은 그는 ‘마하라지’로 더 잘 알려진 ‘님 카롤리 바바’를 만나 몸과 마음을 넘어선 거대한 사랑의 물결을 체험하고, 대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나’라는 존재는 ‘내가 생각하는 나’(에고)가 아니라 ‘사랑의 의식’, 곧 영혼이라는 것을 온 존재로 깨달은 것이다. 마하라지로부터 ‘신의 종’이라는 뜻을 지닌 람 다스라는 이름을 받고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동양의 영성과 요가를 대중화하는 초석이 된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인생을 바꿔 준 멘토’로 여겼을 만큼 미국 사회에 그가 끼친 영향은 깊고도 넓다. 1997년 뇌졸중으로 쓰러진 그는 기적적으로 회복됐지만 실어증을 갖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4년부터 하와이 마우이에 자리를 잡고 다른 영적 리더들과 함께 계속해서 수련회를 열었으며, 세상을 떠나기 1년 전 도반인 미라바이 부시를 초청, 두 사람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마지막 책을 쓰기로 결심하고 웰다잉의 매뉴얼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세상에 남기게 된다. 올리브나무는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분들의 ‘씻음’, ‘닦음’, ‘빛남’을 응원한다. 저자 람 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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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나무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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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 우선순위 바뀌어… 라이프스타일 관리가 중요
- 팬데믹 이후 국내 소비자들의 건강관리 우선순위가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뉴트리션 기업 허벌라이프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 11개국 각 500명씩 총 55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은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의 우선순위가 바뀌었다고 답했다.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APAC 평균보다 본인의 건강 상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낮았다. 본인 건강 상태에 만족한다는 비율은 39%로 조사 대상 11개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고(평균 62%), 정신 건강 상태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27%(평균 36%), 신체 건강 상태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17%(평균 29%)에 그쳤다.국내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의 최우선순위로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올해 달성하고 싶은 건강 관련 목표로는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 ‘전반적인 건강 상태 개선’, ‘수면의 질 개선’, ‘운동량 증가’의 순서로 답변했는데,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이라고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11개국 중 일본과 베트남, 한국뿐이었다.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소비자들은 ‘건강 관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행동’에 대해 ‘운동’ 다음으로 ‘비타민/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꼽았다. 국내 소비자의 61%는 건강 및 웰니스 관련 소비를 늘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폭은 6~10% 선이 가장 많았다(전체 답변의 50%).국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소비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78%)보다도 원료의 원산지(79%)가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소비자들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을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가장 크게 기대하는 효능이라고 답했다.최근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국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건강기능식품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작되는지 중요하다고 답변했으며 이를 판단하는 지표로 Non-GMO 인증, 유기농 인증 등 원료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특히 높았다.정승욱 한국허벌라이프 대표이사는 “지난 3년간의 팬데믹 기간이 건강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었던 조사 결과였다”며 “설문 결과처럼 건강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면서 일상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라이프스타일 만들고 유지하기 희망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친화적 이벤트 및 제품 개발로 소비자들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이번 설문조사는 온라인을 통해 11개국 5504명을 대상으로 올해 4월에 진행됐으며, 성비 및 연령 구성은 각 나라 인구 비례에 맞춰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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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 우선순위 바뀌어… 라이프스타일 관리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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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3' ... 12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막
-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가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3’이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BIX는 한국바이오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더 굳건히 성장해 나가자는 의미의 'Revamping the Industry’라는 슬로건과 함께, 바이오산업의 K-BIO의 최신 트렌드를 모두 만날 수 있다. 이번 BIX는 크게 ▸컨퍼런스 ▸기업 전시 ▸ 파트너링 ▸오픈이노베이션 스테이지로 구성된다. 부대행사로 올해 처음 도슨트 투어도 선보인다.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VIP 400여 명이 참석한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 임정배 이사장, RX 코리아 손주범 대표가 참석하며, 주요 외빈으로 미국바이오협회 임원진 및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 등도 특별 방한한다. 컨퍼런스는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리며, 크게 기조세션과 전문세션, 그리고 기업세션으로 구성된다. 전세계 36개 세션에 130명의 연사가 나선다. 첫째날(12일) 기조세션1 ‘‘REVAMPING THE INDUSTRY I-한국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서는 이승규 부회장(한국바이오협회)이 좌장으로, 최근 고환율, 투자심리 위축, 높아진 상장 문턱 등 우리 업계가 겪어온 3중고(重苦)를 돌파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 올해 전시에서는 전세계 14개국에서 200개 기업의 총400개 부스가 운영된다.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 등 바이오와 융합하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전시 부스에서는 기업상담이 가능하다. 주요 부대행사로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세션에서 41명의 연사가 기업발표를 한다. 총11개 기업 및 기관이 방문객을 맞아, 쇼케이스 등 이벤트를 연다. 참가기업과 참관객 간에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파트너링은 D홀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리며,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특별 그룹 투어인 도슨트 프로그램(14일)도 함께 운영한다. BIX를 통해 방한한 해외 공공기관과의 네트워킹도 적극 추진된다. 중국 옌타이 황발해신구는 설명회를 열고 한-중 양국 바이오산업 간 협력을 추진한다.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이 방한, MOU를 12일 체결한다. 이 밖에도 미국바이오협회는 '전문세션8 바이든 행정명령, 한국바이오경제의 영향 및 바이오USA 2023 디브리핑'세션에 미국바이오협회 대외협력 부회장 낸시 트래비스 등이 참석한다. 한편, 협회 주도로 창립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협의회 발족식이 13일 열린다.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신약 개발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자 한국바이오협회 산하로 발족하였으며, 창립 회원사는 총 27개사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기업을 비롯해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다. 파트너링은 기업인과 투자자가 직접 신규 사업의 파이프라인을 논의할 수 있으며, 코엑스 3층 D홀의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린다. 파트너링을 통해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까지 총 200여개 기업을 만나볼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기업 및 기관이 이벤트를 연다.▸중국상무부투자촉진사무국(CIPA) ▸인천광역시경제자유구역청(IFEZ) ▸주한 영국대사관 ▸(주)비욘드셀 ▸Cytiva Korea ▸스템온 ▸Merck Korea ▸주식회사 온코클루 ▸(주)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제이오텍 ▸더 컴퍼니즈가 바이오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쇼케이스 등을 진행한다. 부대행사로 도슨트 프로그램(14일)이 두 가지 주제로 운영된다. 도슨트와 함께 하는 부스 투어를 통해 업계 트렌드 및 참가사들의 최신 기술 동향을 설명하며 참관객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1부 CMO/CDMO 기업을 중심으로 한 신약개발(신약개발살롱) ▸2부 콜드체인 물류(콜드체인플랫폼,CCP)가 진행된다. 한편, 이번 BIX는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 후원한다. ▸플래티넘 후원사 – 삼성바이오에피스(Samsung Bioepis), 엔바이로테이너(Envirotainer), 싸토리우스(Sartorius),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 한국머크(Merck), LX판토스, 대상 주식회사 ▸골드 후원사 – 싸이티바(Cytiva), 에스티젠 바이오(STGENBIO), 론자(Lonza), 마켄(Marken), SK바이오사이언스 ▸실버 후원사 – 3M, 아이큐비아(IQVIA), 벡톤디킨슨(BD), 아마존웹서비스(AWS), pwc 삼일회계법인으로 총 17개사다. RX 코리아의 손주범 대표는 “이번 BIX의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는 전시에 참여한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했다. 이를 통해 투자와 기술이 매칭 포인트를 찾는 실질적인 거래 성사를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은 "컨퍼런스와 전시,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바이오 종합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도록 노력했다. 올해는 해외 참여가 늘어나,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게 발전하고 있다고 본다. 협회는 내년에도 해외 참여를 늘려 국내 바이오 산업계와 해외 투자자가 직접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장으로 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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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3' ... 12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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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 통해 ‘2023 여행 트렌드’ 분석 결과 발표
- 코로나19 엔데믹 첫해를 맞아 여행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큰 가운데, 고정적이지 않고 변화가 많은 소비를 의미하는 ‘리퀴드 소비(liquid consumption)’가 일상에 확산되면서 여행 트렌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최근 1년간 여행과 관련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워케이션’과 ‘프리미엄 숙소’, ‘주말여행’에 대한 언급량이 평균 1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에 따르면 일상생활 속에 공유 경제가 빠르게 자리 잡아 가면서 리퀴드 소비가 확산되고 있으며,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단기간 여행 그리고 취미를 여행에 접목한 여가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관광지에서 자유롭게 일하고 여행을 즐기는 ‘워케이션(Workation)’에 대한 관심도는 2022년 3분기 6249건에서 2022년 4분기 6486건, 2023년 6837건으로 평균 5% 이상 증가했다. 주요 연관어 분석 결과 ‘체험(4893건)’, ‘경험(4562건)’, ‘성장(3828건)’ 등의 키워드가 상위를 차지해 공유 경제와 워케이션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강원도 및 제주도 등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워케이션 센터를 열고 LG유플러스, 현대백화점 등 기업들도 직원 복지 차원에서 워케이션 제도의 도입을 확대하고 있어 워케이션 트렌드는 이어질 전망이다.코로나19로 숙박 형태가 고급화되며 호텔과 리조트 외에도 ‘하이엔드 숙소’, ‘감성 숙소’로 불리는 프리미엄 숙소가 주목받고 있는 것도 달라진 변화다. 편백나무 욕조, 빔프로젝터, 고급 스피커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더해지며 MZ 세대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숙소에 대한 관심은 2022년 3분기 7만8985건에서 2023년 1분기 12만1570건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리퀴드 소비의 확산은 여행의 선택 기준에도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장기간 여행이 필수로 여겨졌던 과거에 비해 연휴나 주말, 하루 연차 등을 활용해 단기간 여행을 즐기는 ‘주말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빠르게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빅데이터상에서도 관련 언급량은 2022년 3분기(6만701건)부터 2023년 1분기(8만7392건)까지 평균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연구소 측은 밝혔다.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최근 국내 트렌드 변화 주기가 빠르게 짧아지고 있는 이유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한 리퀴드 소비의 확대와 맞물려 있다”며 “2023년 여행 트렌드 역시 과거와 다른 형태로 다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한 정확한 예측과 분석이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전했다.2023년 새로운 여행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세한 내용은 KPR 디지털 매거진 ‘ㅋ.ㄷ’ 2023년 여름호에 게재됐으며, KPR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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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 통해 ‘2023 여행 트렌드’ 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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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관광한국사무소, 프로젝션 매핑 이벤트 ‘TOKYO LIGHTS 2023’ 소개
- 2021년에 시작된 도쿄의 새로운 빛의 대명사 ‘TOKYO LIGHTS’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와 겸해 개최된다.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가 되는 빛의 제전 ‘TOKYO LIGHTS 2023’을 소개했다. ‘메이지진구가이엔(明治神宮外苑)’의 ‘쇼토쿠기념회화관(聖徳記念絵画館)’에서 개최되며, 11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인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과 겸해 진행된다.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아름다운 빛을 뽐내며 11월에는 대회의 역대 그랑프리 수상작을 감상할 수 있는 ‘우승작 전시’도 개최된다.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란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이하 국제 대회)이란 전 세계의 프로젝션 매핑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출품된 풍부한 개성을 지닌 높은 레벨의 작품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국제 대회다.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국제 대회는 세계적으로도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회 다른 주제로 1분~1분 59초라는 짧은 분량의 프로젝션 매핑 작품이 출품되며, 매년 세계 1위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대회로 2023년 대회의 주제는 ‘LINK’였으며 사상 최다인 세계 58개의 지역 281개 팀이 출품했다. 국제 대회의 결선 진출자 20개 팀의 작품이 9월 8일부터 3일간 상영되며 마지막 날인 10일에 그랑프리가 결정된다.국제 대회 결선 진출자에 의해 진행되는 ‘빛의 제전’의 의미2021년부터 개최된 ‘TOKYO LIGHTS’는 도쿄의 새로운 대명사로서 미래를 향한 메시지를 발신하는 빛의 이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OKYO LIGHTS의 ‘LIGHTS’에는 미래의 가능성을 뜻하는 ‘비전’과 표현 기술을 뜻하는 ‘선진성’, 미래를 짊어질 ‘인재’ 그리고 이들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빛’을 한데 모아 조화를 이룸으로써 빛나는 희망의 메시지를 도쿄에서 전 세계를 향해 발신한다. TOKYO LIGHTS는 쇼토쿠기념회화관에서 국제 대회와 메이지진구 가이엔 종합구기장 연식구장에서 빛의 예술과 음악을 융합한 ‘빛의 제전’으로 나뉘어 개최된다.9월은 ‘TOKYO RED’, 11월은 ‘TOKYO BLUE’가 테마9월은 붉은빛을 기조로 한 ‘TOKYO RED’를 테마로 축제와 가을의 단풍을 떠올리게 하는 배색을 통해 미국의 ‘아카데미 시상식’의 레드카펫을 연상케 하는 연출로 국제 대회를 화려하게 장식한다.11월은 남색을 기조로 한 ‘TOKYO BLUE’를 테마로 ‘에도(江戸, 도쿄의 옛 지명)의 멋’과 ‘JAPAN BLUE’를 표현한다. ‘승리의 색’으로 여겨지는 남색은 역대 국제 대회 그랑프리의 수상작이 집결하는 ‘우승작 전시’를 상징하는 색으로서 행사의 열기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22년에 개최된 프로젝션 매핑 국제 대회 ‘1minute Projection Mapping Competition’의 모습 도쿄의 고층 빌딩과 지하철 노선에서 영감을 받은 빛의 무대 ‘LINK TOWER’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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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관광한국사무소, 프로젝션 매핑 이벤트 ‘TOKYO LIGHTS 2023’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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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 발간
- 임팩트북이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식품에 대한 건강과 안정성 지향이 급속히 강조되면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 식품의 양적인 면을 강조하던 시대에는 식품 수급과 식량 확보가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식품기능성, 즉 식품의 생체 조절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COVID-19 확진자가 확산하면서 일반적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식약처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은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시행된 2004년 2506억원에서 2010년에는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시장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2조1260억원으로 2조원을 넘었으며, 2020년에는 3조3250억원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2021년에는 4조32억원으로 4조원을 넘어섰으며, 2022년 4조1378억원으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3.2%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22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중 혈행 개선 제품이 1조3074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기억력 개선, 면역기능 개선 제품 순서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홍삼 제품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무기질, EPA 및 DHA 함유 유지 등 홍삼을 포함한 상위 5개 제품이 전체의 79%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특정 기능성원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뉜다. 현재 고시형 원료는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96종의 원료가 등재돼 있다.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9년에 97건에 달했던 개별인정 건수는 △2010년 68건 △2011년 42건 △2012년 38건 △2013년 37건 △2014년 66건 △2015년 31건 △2016년 21건 △2017년 6건 △2018년 14건 △2019년 31건 △2020년 15건 △2021년 24건 △2022년 45건 △2023년(1~7월) 22건 등으로 나타났다. 2004~2023년 동안 가장 많이 인정받은 기능성은 체지방 감소가 116건으로 많았고 관절·뼈 건강 80건, 피부 건강 58건, 눈 건강 55건 등이며 기억력 개선, 간 건강, 혈당조절 등의 순이었다.이와 같이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질병예방을 통한 국민의료비 절감과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미래핵심 동력산업이며, 세계 보건산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질병의 치료에서 질병예방, 일반식품의 개발은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으로 바뀌어가고 있다.임팩트는 2012년 이후 매년 발간해온 본 보고서가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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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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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나무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출간
- 올리브나무가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출간했다. ‘낡은 옷을 벗고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는’ 것처럼 안전하고 편안한 죽음을 맞으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인류 공통의 정서인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하게 잘 죽기 위해서는 어떠한 ‘삶의 철학’이 유효할까.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부모와 친지, 사랑하는 사람을 진심으로 위로하고 지켜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은 무엇인가. 어느 현자가 지적했듯이 ‘인생살이에서 가장 놀랍고 기이한 일은, 주변의 모든 사람이 죽는 것을 보면서도 자신만은 죽지 않을 것처럼 태연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태연한 척 살아가도 부모나 형제자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직면하게 되면 삶의 무상함을 곱씹지 않을 수 없고, 삶과 죽음에 대한 자기만의 철학을 정립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절박한 숙제를 떠안게 된다. 도대체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어떤 것이 잘 사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편안하게 잘 죽을 수 있을까.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셰익스피어의 명언처럼, 인생의 총결산인 죽음의 순간이 편안하면 그 인생은 ‘지구 소풍’을 잘 끝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죽음의 순간을 맞을 때, 나는 과연 아무런 두려움 없이, 후회 없이, 그동안 함께했던 모든 이들과 사랑의 작별인사를 나눌 수 있을까. 다음 세상을 향해 떠나는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온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런 질문 앞에서 미국 정신계의 전설인 람 다스가 자신의 죽음을 눈앞에 둔 상태에서 자신이 온 생애를 통해 터득한 ‘지혜의 보물창고’를 열어 보인다. 그는 최상류층 가정에서 태어나 30대 초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됐지만 LSD를 통한 인간의 의식 확장 실험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켜 교수직에서 파문 당하고 인도로 간다. 동양의 영성과 명상 전통에 충격을 받은 그는 ‘마하라지’로 더 잘 알려진 ‘님 카롤리 바바’를 만나 몸과 마음을 넘어선 거대한 사랑의 물결을 체험하고, 대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나’라는 존재는 ‘내가 생각하는 나’(에고)가 아니라 ‘사랑의 의식’, 곧 영혼이라는 것을 온 존재로 깨달은 것이다. 마하라지로부터 ‘신의 종’이라는 뜻을 지닌 람 다스라는 이름을 받고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동양의 영성과 요가를 대중화하는 초석이 된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인생을 바꿔 준 멘토’로 여겼을 만큼 미국 사회에 그가 끼친 영향은 깊고도 넓다. 1997년 뇌졸중으로 쓰러진 그는 기적적으로 회복됐지만 실어증을 갖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4년부터 하와이 마우이에 자리를 잡고 다른 영적 리더들과 함께 계속해서 수련회를 열었으며, 세상을 떠나기 1년 전 도반인 미라바이 부시를 초청, 두 사람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마지막 책을 쓰기로 결심하고 웰다잉의 매뉴얼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세상에 남기게 된다. 올리브나무는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분들의 ‘씻음’, ‘닦음’, ‘빛남’을 응원한다. 저자 람 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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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나무 ‘웰다잉: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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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 우선순위 바뀌어… 라이프스타일 관리가 중요
- 팬데믹 이후 국내 소비자들의 건강관리 우선순위가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뉴트리션 기업 허벌라이프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 11개국 각 500명씩 총 55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은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의 우선순위가 바뀌었다고 답했다.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APAC 평균보다 본인의 건강 상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낮았다. 본인 건강 상태에 만족한다는 비율은 39%로 조사 대상 11개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고(평균 62%), 정신 건강 상태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27%(평균 36%), 신체 건강 상태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17%(평균 29%)에 그쳤다.국내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의 최우선순위로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올해 달성하고 싶은 건강 관련 목표로는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 ‘전반적인 건강 상태 개선’, ‘수면의 질 개선’, ‘운동량 증가’의 순서로 답변했는데,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이라고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11개국 중 일본과 베트남, 한국뿐이었다.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소비자들은 ‘건강 관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행동’에 대해 ‘운동’ 다음으로 ‘비타민/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꼽았다. 국내 소비자의 61%는 건강 및 웰니스 관련 소비를 늘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폭은 6~10% 선이 가장 많았다(전체 답변의 50%).국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소비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78%)보다도 원료의 원산지(79%)가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소비자들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 형성을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가장 크게 기대하는 효능이라고 답했다.최근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국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건강기능식품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작되는지 중요하다고 답변했으며 이를 판단하는 지표로 Non-GMO 인증, 유기농 인증 등 원료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특히 높았다.정승욱 한국허벌라이프 대표이사는 “지난 3년간의 팬데믹 기간이 건강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었던 조사 결과였다”며 “설문 결과처럼 건강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면서 일상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라이프스타일 만들고 유지하기 희망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친화적 이벤트 및 제품 개발로 소비자들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이번 설문조사는 온라인을 통해 11개국 5504명을 대상으로 올해 4월에 진행됐으며, 성비 및 연령 구성은 각 나라 인구 비례에 맞춰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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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 우선순위 바뀌어… 라이프스타일 관리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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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3' ... 12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막
-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가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3’이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BIX는 한국바이오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더 굳건히 성장해 나가자는 의미의 'Revamping the Industry’라는 슬로건과 함께, 바이오산업의 K-BIO의 최신 트렌드를 모두 만날 수 있다. 이번 BIX는 크게 ▸컨퍼런스 ▸기업 전시 ▸ 파트너링 ▸오픈이노베이션 스테이지로 구성된다. 부대행사로 올해 처음 도슨트 투어도 선보인다.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VIP 400여 명이 참석한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 임정배 이사장, RX 코리아 손주범 대표가 참석하며, 주요 외빈으로 미국바이오협회 임원진 및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 등도 특별 방한한다. 컨퍼런스는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리며, 크게 기조세션과 전문세션, 그리고 기업세션으로 구성된다. 전세계 36개 세션에 130명의 연사가 나선다. 첫째날(12일) 기조세션1 ‘‘REVAMPING THE INDUSTRY I-한국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서는 이승규 부회장(한국바이오협회)이 좌장으로, 최근 고환율, 투자심리 위축, 높아진 상장 문턱 등 우리 업계가 겪어온 3중고(重苦)를 돌파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 올해 전시에서는 전세계 14개국에서 200개 기업의 총400개 부스가 운영된다.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 등 바이오와 융합하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전시 부스에서는 기업상담이 가능하다. 주요 부대행사로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세션에서 41명의 연사가 기업발표를 한다. 총11개 기업 및 기관이 방문객을 맞아, 쇼케이스 등 이벤트를 연다. 참가기업과 참관객 간에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파트너링은 D홀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리며,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특별 그룹 투어인 도슨트 프로그램(14일)도 함께 운영한다. BIX를 통해 방한한 해외 공공기관과의 네트워킹도 적극 추진된다. 중국 옌타이 황발해신구는 설명회를 열고 한-중 양국 바이오산업 간 협력을 추진한다.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이 방한, MOU를 12일 체결한다. 이 밖에도 미국바이오협회는 '전문세션8 바이든 행정명령, 한국바이오경제의 영향 및 바이오USA 2023 디브리핑'세션에 미국바이오협회 대외협력 부회장 낸시 트래비스 등이 참석한다. 한편, 협회 주도로 창립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협의회 발족식이 13일 열린다.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신약 개발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자 한국바이오협회 산하로 발족하였으며, 창립 회원사는 총 27개사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기업을 비롯해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다. 파트너링은 기업인과 투자자가 직접 신규 사업의 파이프라인을 논의할 수 있으며, 코엑스 3층 D홀의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린다. 파트너링을 통해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까지 총 200여개 기업을 만나볼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기업 및 기관이 이벤트를 연다.▸중국상무부투자촉진사무국(CIPA) ▸인천광역시경제자유구역청(IFEZ) ▸주한 영국대사관 ▸(주)비욘드셀 ▸Cytiva Korea ▸스템온 ▸Merck Korea ▸주식회사 온코클루 ▸(주)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제이오텍 ▸더 컴퍼니즈가 바이오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쇼케이스 등을 진행한다. 부대행사로 도슨트 프로그램(14일)이 두 가지 주제로 운영된다. 도슨트와 함께 하는 부스 투어를 통해 업계 트렌드 및 참가사들의 최신 기술 동향을 설명하며 참관객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1부 CMO/CDMO 기업을 중심으로 한 신약개발(신약개발살롱) ▸2부 콜드체인 물류(콜드체인플랫폼,CCP)가 진행된다. 한편, 이번 BIX는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 후원한다. ▸플래티넘 후원사 – 삼성바이오에피스(Samsung Bioepis), 엔바이로테이너(Envirotainer), 싸토리우스(Sartorius),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 한국머크(Merck), LX판토스, 대상 주식회사 ▸골드 후원사 – 싸이티바(Cytiva), 에스티젠 바이오(STGENBIO), 론자(Lonza), 마켄(Marken), SK바이오사이언스 ▸실버 후원사 – 3M, 아이큐비아(IQVIA), 벡톤디킨슨(BD), 아마존웹서비스(AWS), pwc 삼일회계법인으로 총 17개사다. RX 코리아의 손주범 대표는 “이번 BIX의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는 전시에 참여한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했다. 이를 통해 투자와 기술이 매칭 포인트를 찾는 실질적인 거래 성사를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은 "컨퍼런스와 전시,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바이오 종합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도록 노력했다. 올해는 해외 참여가 늘어나,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게 발전하고 있다고 본다. 협회는 내년에도 해외 참여를 늘려 국내 바이오 산업계와 해외 투자자가 직접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장으로 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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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3' ... 12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