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체코 서부 보헤미아 산악 지방. 독일 국경에 인접해 있는 이 지역은 예로부터 온천으로 유명했다. 특히 카를로비 바리(Karlovy Vary), 마리안스케라즈네(Marianske Lázně), 프란티슈코비라즈네(Františkovy Lázně) 등 세 도시는 ‘보헤미아 온천 삼각지대’로 불리며 많은 유럽인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

          

▲ 보헤미아 산악의 자연과 어우어진 카를로비 바리

 

'왕의 온천'

그중에서 카를로비 바리는 ‘카를 왕의 온천’이라는 뜻을 가진 온천 타운으로, 14세기 중반 카를 4세가 보헤미아 숲에서 사냥을 즐기던 중 몸을 다친 사슴이 온천에 들어가 상처를 치유하는 것을 발견한 곳으로 유명하다. 독일어로는 카를스바트(Karlsbad), 영어로는 칼스배드(Carlsbad)로 불린다.

 

체코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온천으로 손꼽히는 카를로비 바리의 온천은 18세기 들어 왕족, 정치가, 예술인 등 저명 인사들과 휴양차 이곳을 찾으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맞았다. 온천뿐만 아니라 도시 자체가 아름다워 볼거리도 많다.

          

▲ 카를로비 바리에는 다양한 양식의 콜로나드(주랑,회랑) 건축물들이 있다.

 

카를로비 바리 온천은 물에 몸을 담그는 것 뿐만 아니라 시음을 하는 치료(drinking cure)로 유명하다. 시내 곳곳에 있는 콜로나다(Kolonáda, 온천이 솟는 주랑)들에는 온천물이 나오는 수도꼭지들이 실내외에 설치되어 있어 컵만 있으면 누구나 온천물을 받아 마실 수 있다. 온천물을 마시기에 적합한 다채로운 모양의 전통 도자기 컵들이 시내 곳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온천 발굴 이후 카를로비 바리에는 요양소가 들어 서고 마사지를 포함한 전통적인 스파 트리트먼트와 각종 현대 요법들이 접목된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 호텔들이 발달해 왔다.

          
문화의 도시

카를로비 바리는 1년 내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와 스포츠 레저가 가능한 곳으로 전 세계로부터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1904년에 체코 최초의 골프 코스가 이곳에 만들어졌으며, 테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와 레저 시설들이 있다.

 

카를로비 바리 국제 필름 페스티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 축제 중 하나다. 이 행사는 단순한 스크린을 통한 영화축제를 넘어 도시 전체의 아름다운 건축물과 주변 환경이 함께 어우러져 카를로비 바리를 찾는 이들에게 독특하고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실제 여러 영화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카를로비 바리 스파

카를로비 바리의 온천수와 진흙 등 이 지역 특유의 자연물을 이용한 치료는 6백50년 전부터 행해져 왔다. 특히 산수치(Sanssouci) 리조트 호텔 스파의 메디컬 테라피는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곳에서는 전통적인 스파 트리트먼트 이외에 물리치료, 운동요법, 식이요법 뿐만 아니라 건강교육, 식습관 개선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고 있다.

 

마시는 온천수
          

 


▲ 온천수를 치료 목적으로 음용한다

 

카를로비 바리 온천수는 79종에 달하는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도시 곳곳에서 음용이 가능하다. 온천수는 온도에 따라 약간씩 다른 치료 효과를 내는데, 온천 주치의들은 하루에 1리터씩 꾸준히 온천수를 마실 경우 소화기능, 신진대사에 도움이 된다고 권장하고 있다. 

 

차가운 온천수는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장의 연동 운동을 돕는 반면, 따뜻한 온천수는 소화액과 담즙의 분비를 완화시켜 진정 효과를 내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콜로나다는 The Park Colonnade (1880, 3 springs), The Mill Colonnade (1871–1881, 6 springs), The Market Colonnade (1883, 2 springs), The Hot Spring Colonnade (1969–1975, 1 spring), The Castle Colonnade (1911-1913, 2 springs)이며, 손잡이에 빨대 모양의 구조가 있는 도자기 컵이나 유리컵을 이용해 마신다.

 

천연물을 이용한 테라피
온천수 음용 외에 이산화탄소(CO2) 가스(수중 혹은 건식 활용), 피트(peat) 또는 머드(mud) 등을 이용한 요법들이 제공된다. 머드의 경우 노폐물 배출과 대사 촉진을 위해 바디 랩(wrapping)을 하거나 입욕제로 활용된다.

 

천연물을 이용한 트리트먼트들은 물을 이용한 치료나 다른 물리 치료 요법들과 함께 인체의 감각을 되살리고 통증완화, 면역증강, 운동능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병행 방식으로 사용된다.

 

메디컬 스파 서비스
카를로비 바리 스파가 특별한 이유는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테라피 프로그램들 때문이다. 스파 워터 트리트먼트는 고객의 건강 상태에 대한 검진과 의료인 상담으로 시작되며 고객의 상태와 흥미, 운동 능력에 맞춰 프로그램이 짜여진다.

 

고객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있다는 점 또한 카를로비 바리 스파의 자랑이다.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과 스파 트리트먼트 관련 자격을 갖춘 테라피스트 및 간호사들이 상시 고객을 케어한다. 또 의료적인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간호사를 포함한 응급 의료진이 24시간 상주하고 있다.

 

카를로비 바리에서는 콜레스테롤과 탄수화물을 통제한 영양 식단이 제공된다. 또 외국인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영어, 러시아어, 독일어, 불어, 이태리어, 아랍어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외에 고객이 원할 경우 신경과,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산부인과 진료 서비스도 가능하다.

 


 

천혜의 환경
온천수와 천연물, 훌륭한 스파와 아름다운 건축물, 그리고 잘 보존된 토속 문화는오랫동안 카를로비 바리를 유럽의 대표적인 여행지로 만들어 왔다. 수 세기에 걸쳐 유명 화가와 시인, 배우, 작가, 음악가, 조각가, 그리고 정치인과 과학자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체류했다.

 

주변의 자연은 도시의 건축물들과 잘 조화되어 높은 지역에서 내려다 보면 마치 한 폭의 그림과 공같은 경관을 연출한다. 카를로비 바리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의 힐링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보험 보장
체코의 일부 보험은 스파 트리트먼트에 대해 의료비 보장을 해주고 있다. 따라서 카르로비바리 스파에서는 당일 방문으로 스파 트리트먼트와 의료 서비스를 받는 외래 환자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외상이나 수술 후 재활치료나 만성질환자들로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있는 경우 치료비 대부분이 보험으로 처리된다. 
만약 고객이 여러 날 체류하며 스파 트리트먼트를 받도록 의료진의 처방이 내려지는 경우, 소정의 절차를 거치면 치료비 일체와 스탠더드 숙식이 보험으로 지불된다.

 


 

웰니스
웰니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스파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의료진이 배제되고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웰니스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고객의 선호에 따라 이뤄지며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스파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마사지, 하이드로테라피, 포토테라피, 레이저테라피, 냉사우나, 온사우나, 건식사우나, 습식사우나, 파라핀, 자외선요법, 썬탠, 한냉요법, 산소테라피, 사운드테라피, 플로팅(floating) 등이 가능하며, 선택 가능한 패키지 프로그램으로는 Relax, Beautiful Skin, Weightlessness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www.karlovy-vary.cz 

 

기고/ 성시윤 대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럽의 스파타운 ⑥] 체코 카를로비 바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