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2647_1689079971.png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가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3’이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BIX는 한국바이오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더 굳건히 성장해 나가자는 의미의 'Revamping the Industry’라는 슬로건과 함께, 바이오산업의 K-BIO의 최신 트렌드를 모두 만날 수 있다. 이번 BIX는 크게 ▸컨퍼런스 ▸기업 전시 ▸ 파트너링 ▸오픈이노베이션 스테이지로 구성된다. 부대행사로 올해 처음 도슨트 투어도 선보인다.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VIP 400여 명이 참석한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 임정배 이사장, RX 코리아 손주범 대표가 참석하며, 주요 외빈으로 미국바이오협회 임원진 및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 등도 특별 방한한다.


컨퍼런스는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리며, 크게 기조세션과 전문세션, 그리고 기업세션으로 구성된다. 전세계 36개 세션에 130명의 연사가 나선다. 첫째날(12일) 기조세션1 ‘‘REVAMPING THE INDUSTRY I-한국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서는 이승규 부회장(한국바이오협회)이 좌장으로, 최근 고환율, 투자심리 위축, 높아진 상장 문턱 등 우리 업계가 겪어온 3중고(重苦)를 돌파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


올해 전시에서는 전세계 14개국에서 200개 기업의 총400개 부스가 운영된다.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 등 바이오와 융합하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전시 부스에서는 기업상담이 가능하다. 


주요 부대행사로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세션에서 41명의 연사가 기업발표를 한다. 총11개 기업 및 기관이 방문객을 맞아, 쇼케이스 등 이벤트를 연다. 참가기업과 참관객 간에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파트너링은 D홀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리며,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특별 그룹 투어인 도슨트 프로그램(14일)도 함께 운영한다.


BIX를 통해 방한한 해외 공공기관과의 네트워킹도 적극 추진된다. 중국 옌타이 황발해신구는 설명회를 열고 한-중 양국 바이오산업 간 협력을 추진한다. 라트비아 경제부 장관이 방한, MOU를 12일 체결한다. 이 밖에도 미국바이오협회는 '전문세션8 바이든 행정명령, 한국바이오경제의 영향 및 바이오USA 2023 디브리핑'세션에 미국바이오협회 대외협력 부회장 낸시 트래비스 등이 참석한다.


한편, 협회 주도로 창립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협의회 발족식이 13일 열린다.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신약 개발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자 한국바이오협회 산하로 발족하였으며, 창립 회원사는 총 27개사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기업을 비롯해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다.


파트너링은 기업인과 투자자가 직접 신규 사업의 파이프라인을 논의할 수 있으며, 코엑스 3층 D홀의 전시장 내 전용 라운지에서 열린다. 파트너링을 통해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까지 총 200여개 기업을 만나볼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서는 총13개 기업 및 기관이 이벤트를 연다.▸중국상무부투자촉진사무국(CIPA) ▸인천광역시경제자유구역청(IFEZ) ▸주한 영국대사관 ▸(주)비욘드셀 ▸Cytiva Korea ▸스템온 ▸Merck Korea ▸주식회사 온코클루 ▸(주)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제이오텍 ▸더 컴퍼니즈가 바이오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쇼케이스 등을 진행한다.


부대행사로 도슨트 프로그램(14일)이 두 가지 주제로 운영된다. 도슨트와 함께 하는 부스 투어를 통해 업계 트렌드 및 참가사들의 최신 기술 동향을 설명하며 참관객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1부 CMO/CDMO 기업을 중심으로 한 신약개발(신약개발살롱) ▸2부 콜드체인 물류(콜드체인플랫폼,CCP)가 진행된다. 


한편, 이번 BIX는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 후원한다. ▸플래티넘 후원사 – 삼성바이오에피스(Samsung Bioepis), 엔바이로테이너(Envirotainer), 싸토리우스(Sartorius),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 한국머크(Merck), LX판토스, 대상 주식회사 ▸골드 후원사 – 싸이티바(Cytiva), 에스티젠 바이오(STGENBIO), 론자(Lonza), 마켄(Marken), SK바이오사이언스 ▸실버 후원사 – 3M, 아이큐비아(IQVIA), 벡톤디킨슨(BD), 아마존웹서비스(AWS), pwc 삼일회계법인으로 총 17개사다.


RX 코리아의 손주범 대표는 “이번 BIX의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는 전시에 참여한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했다. 이를 통해 투자와 기술이 매칭 포인트를 찾는 실질적인 거래 성사를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은 "컨퍼런스와 전시, 파트너링 및 부대행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바이오 종합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도록 노력했다. 올해는 해외 참여가 늘어나, 글로벌 종합 바이오 컨벤션이라는 취지에 맞게 발전하고 있다고 본다. 협회는 내년에도 해외 참여를 늘려 국내 바이오 산업계와 해외 투자자가 직접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장으로 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3' ... 12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