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주최하고 크리에이티브 레이블, 우피치가 주관하는 ‘2024 화장품 마케팅 교육’이 지난 5월 28일(화) 뷰티플레이 홍대점에서 열렸다.
‘2024 화장품 마케팅 교육 사업’은 화장품 산업 성장 도모를 목표로 화장품 마케팅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단계별 교육을 마련한 교육사업으로, 올해는 대표 및 경영진, 실무진, 일반인 등 다양한 대상으로 진행되며, 뷰티 실무 교육과 토크콘서트가 올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2024 화장품 마케팅 교육’의 전문과정은 수강생에게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종합적, 다각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일부 과정을 ‘종합반’과 ‘단과반’으로 운영했는데, 종합반은 모든 과목을 들을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커리큘럼으로 구성했고, 단과반은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종합반 등록 인원이 기존 모집 인원보다 초과 모집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먼저 진행했던 대표 및 경영진(예비창업자) 대상 강연은 성장을 희망하는 맞춤 기업 브랜딩 이론과 해외 시장 분석 및 개별 컨설팅 커리큘럼으로 이뤄진 통합 마케팅 교육과정으로 5~6월에 걸쳐 ‘해외 맞춤 전략 마케팅: 해외 수출을 위한 브랜딩부터 마케팅 실전 방안까지’라는 주제로 총 4회 진행됐다.
각 화장품 기업의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브랜드의 장기적 가치 향상을 위한 교육과 글로벌 뷰티 분석 관련 실용적 교육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5월 28일부터 6월 11일까지 총 4회차에 걸쳐 교육생들의 큰 만족도와 함께 마무리됐다. 기업 브랜딩과 해외 수출 등 분야별 전문 강사진의 강연과 참가자들의 네트워킹 및 Q&A로 구성됐고, 몇몇 강연은 교육생들의 열의로 Q&A 분위기가 뜨거워지기도 했다.
대표 및 경영진 교육과정 종합반에 수강했던 김성규 슈크란코리아 이사는 “대상 별로 듣고 싶은 교육이 모두 다른 데 맞춤 강연이 진행돼 관심을 갖고 신청하게 됐다. 1, 2회차에 이어 이번 강연에서는 해외시장 분석으로 현지 트렌드를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많은 도움이 됐는데, 종합반으로 신청하니 비슷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대표들과 서로 교류도 하고 있어 더 의미 있게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 및 경영진에 이어 하반기에는 경영진, 실무진 등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인까지 보다 다양한 대상으로 범위를 넓힌 뷰티 마케팅 실무 교육 및 토크콘서트가 준비돼 있다. 해당 교육은 7월 16일(화)부터 이어지며, 딱딱한 이론 중심이 아닌 현재 화장품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브랜드·유통사 등의 실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무 중심의 마케팅 교육이 준비돼 있다. 이에 관련 학과나 뷰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마케터와 일반인들에게도 마케팅의 좋은 사례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 10월에는 뷰티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과 함께 건강한 뷰티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뷰티 콘서트 역시 준비돼 있다.
다가올 뷰티 실무 교육 및 토크콘서트는 추후 올코스(https://www.allcos.biz/education_main.html)에서 신청 가능하며, ‘2024 화장품 마케팅 교육사업’의 앞으로 행보 또한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